★ABROAD/[미국] 정착 후기

[미국] 쓰던 번호 그대로 통신사 바꾸는 법 (티모바일 → 민트모바일)

현명한 미국 생활ing 2021. 12. 5. 06:33
300x250

저 드디어!! 저렴이 통신사로 갈아탔습니다!!
티모바일 프리페이드 -> 민트모바일 로요!!
그리고 eSim 카드로 했어요,
맘먹은 당일에 바로 갈아타기 가능합니다. ㅎㅎ

같은 가격에 두배나 많은 데이터를 쓰는
지인이 부러워서 오래전부터 바꾸고 싶었는데,

사실 그 과정이 얼마나 복잡할지,, ㅠㅠ
애초에 엄두가 안나서 못하고 있었거든요,
솔직히, ㅠㅠ영어를 잘 못하니까
시작부터 난감하더라구요 ㅠㅠㅠㅠㅠ
뭘 어디서 부터 어케 해야할까,,에서부터
이미 막혀서요 ㅠ 의지가 안생김 ㅠㅠㅠ

그런데 해보니 실제로는 크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저와 같이
맘먹기 어려운 영어 비기너 분들을 위해
글을 남깁니다. 도움되시길 바래요 :)

[번호 이동 결심 배경] ** skip 가능 **
처음 미국올 때 한국에서 미리 유심을
준비해오지 않았기 때문에 미국 오자마자
제일 가까운 통신사에 들어가서
선불(prepaid) 유심을 샀었어요,
그게 티모바일 (tmobile, 발음상 티모빌) 입니다.

기존에 글 남긴것처럼, ㅎㅎ 신호가
잘 터지려면 통신사는 무조건
버라이즌 (verizon)을 써야할 거 같습니다, ㅎㅎ
2021.08.06 - [ABROAD] - [미국] 휴대폰 통신사 후기 verison & tmobile

하지만, 일단 메이저 통신사는 비쌉니다.
버라이즌, 티모바일, AT&T 이렇게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브랜드요,

이 친구들은 기본 나가는 비용이 커요,
일예로, 저는 티모바일 선불(prepaid) 유심 중에
제일 싼걸로 구매했었거든요, (티모바일 커넥트)
그 plan이 월 2.5GB 데이터가 제공되는거였고,
tax 불포함 가격 월 $ 15달러,
tax 포함하면 $ 16.74 달러였습니다 ㅠㅠ

처음엔 개인활동이 없어 괜찮았는데,
어덜트 스쿨 다니고, 친구들과 밖에서
한두번씩 모이고 하면서 움직이니
자꾸 데이터 추가 구매를 하게 되는데,
바로 지난 10월달,,!! 두번의 추가 구매로,
저는 사상 최악의 휴대폰 요금,,
월 $ 39.50 달러를 지불했습니다....!!!!

그런데 11월달에 2주도 안되서 또
데이터가 바닥이 나면서,
아, 이건 진짜 아니다 생각하던 중에,
Black Friday 맞이로 행사에 돌입한
민트모바일 3+3 프로모션을 접했습니다.

21.11.27 금요일 민트모바일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


사실 프로모션이 없어진다 하더라도,
기존 제가 기존에 쓰던 금액으로
무려 2배나 많은 데이터를 쓸 수 있어요,
거기다가, 프로모션 적용기간 6개월 동안에는
무려 4배나 많은 데이터를 쓸 수 있따니!!!

그래서!! 저는 드디어!! 아주 큰 맘을 먹고,
쓰던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통신사만
옮기는 번호이동을 결심했습니다!!


[번호이동 작업 내용 간단 요약]
**eSIM 카드 기준**
1. 민트모바일에서 원하는 plan 구입
2. 민트모바일 앱 깔아놓기
3. 이메일에 도착한 eSIM 카드 활성화
-> 이 과정에 번호 이동신청 (transfer) 됨
4. 번호이동 완료시
     -> 기존 통신사에서 칼같이 굿바이 메일 들어옴
          탈퇴를 위해 내가 따로 할건 없음 (자동탈퇴)
5. 모든게 끝난 후 한국 유심 장착하기
    티모바일 유심 제거하고, 한국 유심 넣으면
    듀얼유심으로 한국 문자까지 받아 볼 수 있음
    -> primary 는 무조건 민트모바일
         한국번호는 무조건 secondary로 설정해야함

[세부내용 자세히 설명]
결국 해야하는건 쉽죠?? 별거없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스텝 하나하나 마다
필요한 세부내용들이 있어요,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요한 영어 문장이나 단어와 함께
쭉쭉 요약 그림 하나 첨부하고,
그 뒤로 절차를 순서대로 설명드릴게요!

요약 1. plan 구매

plan을 구매할때는 위의 3개 항목
정도 알고 있으면 됩니다.
크게 어려운건 없어요,

coverage 검증했더니 ,
제 폰과 저희 집 짚코드로는
완벽하게 사용이 가능했고,
또, 기존 사용하던 티모빌 프리페이드
플랜 리뉴얼일자가 2일 뒤여서
아예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eSIM 카드를 사용했습니다.


저희 집 ZIP 코드로는
Recovery Fee 랑
Taxes & Surcharges가 꽤 붙어서
6개월에 $60달러 plan으로 구매했는데,
두개 추가 비용 총 12.33달러 붙어서
최종 가격 $ 72.33 달러 결제했어요!



이제 eSIM 활성화 하기전에
휴대폰에 어플리케이션 먼저
다운받아 깔아 놓습니다.

요약 2. 앱깔기


이렇게 앱을 깔아놓고,
이제 eSIM카드를 개통하면되요!

이메일 수신함에 보시면
민트모바일에서 보내온
메일이 하나 있을겁니다.

메일 제목


여기 주황 버튼 ACTIVATE NOW를
누르시고 한스텝씩 밟아나가면 되요!
1) enter ACT code
2) Phone Compatibility
3) Activate your plan (중요!!)
4) Install SIM or eSIM

이런 순서로 진행됩니다.

요약 3. eSIM 활성화 (번호이동 신청 포함)


메일의 activate now 누르시면,
바로 이 화면이 나와요,
zip code올바르게 입력하시고,
기존 번호를 그대로 사용한다는
옵션 눌러주세요,

다음은 기존 통신사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tmobile prepaid 를
사용하고 있었기에,
아마 저기서 tmobile을 선택했더니
추가적으로 팝업창이 뜨면서
일반이냐, prepaid냐 하는 선택화면이
한번 더 떴던걸로 기억해요,
그래서 선택하고 나면 continue 버튼
눌러줍니다.

그리고 나면, 이제 제일 중요한 부분!!
기존번호, 기존통신사 account넘버,
기존통신사 pin넘버, zip코드 를 넣어야해요!

제가 여기서 엄청 버벅대고 시간이 많이
걸려서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통신사별로 왼쪽에 가이드라인이
다 다릅니다. (어카운트 넘버/pin)
왼쪽 가이드라인이 처음 입력할땐 없었던것 같고,
제가 pin코드를 틀리는 바람에 저 화면을
다시 받았던거같아요, ㅎㅎ

처음에는 일단 맞든 틀리든 다 적어서
transfer버튼 누르면,
바로 최종단계인 Install eSIM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1) Account number
이건 티모바일 웹사이트 로그인하시면
우측 상단에 바로보입니다.


2) PIN number
이건 초기에 가입할때 세팅하는
4자리?? 혹은 6자리?? 숫자인데,
저는 완전히 까먹는 바람에
고생을 좀 했어요 ㅠㅠㅠ

제가 생각하는 pin번호 4자리를 넣어
승인요청했다가, 실패 메일 받고
다시 통신사에 전화해서 재설정했습니다.

통신사에 전화하실때는
티모바일이 일반이랑 프리페이드(선불)이
운영하는 라인이 좀 달라서 꼭
위에서 안내해주는 번호

T-Mobile prepaid at 877-778-2106
여기로 전화하시는게 빠르구요,
비밀번호 재설정을 요청하시면되는데,
이때, 전화는 자동 응답 다이얼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대략 account쪽으로 타고 들어가다가
representative 연결해서 꼭 사람이랑 통화하세요!!
**사람연결 = representative (레프리젠터티브)

사람 연결되면 상황설명을 하셔야하는데,
제가 써놨던 스크립트 공유드릴게요!
영어실력이 좋지 않아서 저는 이렇게
써 놓고 읽었어요, ㅎㅎㅎ

Hi, I'm trying to port out to other provider,
and I need my PIN number related to this.
Could you tell me this PIN number?
(내가 다른 통신사로 번호 이동하려고 하는데,
이 업무에 관련된 pin 번호가 필요해.
나 핀넘버 알려줄 수 있겠니?)
**번호이동 = port in/out ( 폴트 인/아웃)
티모바일 입장에선 port out
민트모바일 입장에선 port in

저의 경우, 한번 try 해주겠다고
번호를 말하라고 하길래 ㅎㅎ
제 기억속의 번호를 말했더니,
틀리다고 안내해주면서,

1번만 쓸 수 있는 임시 번호 (temporary pin number)
문자로 보내줄테니, 그거 다시 본인한테 알려주면
비밀번호 재설정하게 해준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상담원이 문자로 보내준
6자리 1회용 임시 비번 받아 알려줬고,
6자리 pin number 를 다시 재설정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마 초기는 4자리고, 재설정하면 6자리인거같아요)

새로 설정한 pin번호가 적용되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고 하여 안전빵으로
한시간 정도 기다린 뒤에
번호이동 실패했다고 다시 시도하라는
메일로 다시 접속하여, pin 번호란에
아까 설정한 신규 pin 번호 입력해서
시도했더니 금방 ok 메일 오더라구요!


아까 말씀드린것처럼
정보가 맞든 틀리든 일단
입력해서 transfer 버튼 누르면
이렇게 qr코드가 뜨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럼 이제 eSIM카드를
인스톨할 휴대폰 카메라로 qr코드를
스캔해주세요, 상단이나 하단에
링크 클릭하게 뜨면 눌러주시구요,

그럼 우리가 깔아놓은 어플리케이션으로
연동되서 eSIM 인스톨 관련의
나머지 업무들 샤샤샥 처리하면 됩니다.

eSIM 인스톨할때 기존 유심이 끼워져있잖아요,
전화는 그 과정중에도 써야하니까
미리 빼놓을 수는 없고@,@
근데 이렇게 휴대폰에 기존 유심이 있으면,
새 eSIM인스톨할때 한개의 휴대폰에
유심이 2개인 듀얼 심카드 상태가 되기때문에
Primary / Secondary 설정하는 내용들이
많이 나와요, 전화/문자/기타등등 방면으로,

이때!!! 무조건 mint mobile이 primary로
설정되어야 하니까 그 점 알아두시구요!!
이거 완전 중요해요!!

번호 이동이 완료되면 메일이 2개가 옵니다,
하나는 민트모바일에서 transfer number가
완료되었다, 라는 메일과
티모바일에서 니가 떠나간다니 슬프다,
라는 굿바이 메일이에요,

두개가 거의 동시에 오구요,

그 즉시 티모바일은 자동 탈퇴가 되며
심지어 방금까지 어카운트 넘버 확인하며
드나들던 마이페이지였지만 계정이 없어
접속할 수 없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티모바일 탈퇴는 내가 할게
하나도 없습니다, 자동탈퇴에요!

그리고 나서 저는 마지막으로
사용중이던 티모바일 유심이 더이상
필요가 없어졌으므로 한국유심으로 갈아끼웠습니다!

똑같이 한국유심 끼우자마자 primay /secondary
설정하는 안내 메시지가 뜨구요,
이때도 무조건 mint mobile이 primary,
한국유심이 secondary되게 설정 해주셔야해요!
전화/문자/데이터 등등의 방면으로 프라이머리
세컨더리 어느거 우선으로 둘거냐 일일이 다
안내메시지 떠서 설정해줘야 하는데
무조건 민트모바일이 프라이머리구요,
세컨더리는 한국유심이고, 한국 유심에
체크표시 조차 하지마세요!

저는 한국에서 유플러스 사용중이고, 미국 오기전에
기본 요금제 설정해놓고 와서 매월9천원 정도씩
내면서 번호유지하고 있고, 필요시마다 본인인증용
문자수신하는 중이거든요, (로밍은 아예 막아놨음)

이렇게 듀얼 유심으로 장착하니까 ㅋㅋ 평소 유심을
갈아끼워야만 수신가능하던 한국 번호로 오는 문자가
같이 들어오기 시작해서 이제 매번 본인확인 필요할때마다 따로 유심 갈아끼우느라 고생하지않아도 되서
너무 편하더라구요! ㅎㅎ

길고 긴 미국에서의 번호이동, 드디어 끝!! ♥

복잡하지만 뿌듯한 통신비 줄이기에
성공하신 모든분들 ㅎㅎ 축하드려요!!!

혹시 H2O 통신사에서 민트모바일로 번호이동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에 추천 블로그 첨부드립니다.
달라스쉐인님이 너무 설명을 잘 해주셔서
저도 도움 많이 받았어요!
(통신사별로 account랑 pin 넘버만 좀
다르지, 결국 틀은 똑같은거 같긴합니다)
H2O 통신사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 첨부해요!
https://blog.naver.com/ca91204/222477229063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