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ROAD/[미국] 정착 후기

[미국/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 갱신 / 리뉴얼 Driver's License Renewal (feat. test)

현명한 미국 생활ing 2023. 12. 27. 14:27
300x250

저는 분명 2021년 9월달에 면허증을 땄는데요, 

2023년 11월 말에 또 우편을 받았어요 ㅎㅎ 

운전면허증 갱신하라구요@,@ 

(Driver's License Renewal)

 

무슨일인가 하고 제 운전면허증을 들여다보니

생각치도 못하게 2024년 2월에 만기였더라구요! 

힝ㅠ 기간이 이렇게 짧을 줄이야!

 

분명 총 비자기간이 2026년이었기에, 

한국 돌아가기 전에 비자도, 운전면허증도

다시 리뉴얼할 일은 없겠다 생각했는데,,

주재원비자도 연장하고 운전면허증도 갱신하고

단기간을 살아도 할게 참 많군요;;; ㅎㅎㅎ

 

온라인 리뉴얼 메뉴가 있어 일단 들어가서 해봤는데, 

저희 케이스는 온라인에서 신청서 다 작성하고 

e-learning도 듣고, 마지막으로 한번 DMV 다시 방문해서 

최종적으로 갱신/리뉴얼 (Renewal) 요청해야 하더라구요. 

 

[요약] Renewal 갱신 방법 및 절차

1. 온라인으로 DMV 접속하여 Renewal 신청서 작성

    - 신분 증명 1종류, 거주 증명 2종류의 서류 첨부 필수

      (Proof of Identity &  Proof of California Residency)

    ** 저는 valid I-94 + 유틸리티 증명, 렌트집 보험서류

       첨부했고, 나중에 DMV 갈때 원본 지참해서 갔어요!

2. 작성 과정중에 Renewal Fee 지불해야함 (인당 41달러)

    ** 카드결제로 하면 0.82달러 추가로 더 붙음

3. 작성 완료 후 메일로 발송되는 정보들

    1) DMV: Virtual Test Center Access (이러닝)

     --> 진짜 테스트인줄 알고 쫄아서 남편이랑 시간맞춰

          둘이서 같이 보려고 몇주를 미뤘건만, ㅎㅎ 

          단순 e-learning 입니다. 수업듣고, 퀴즈풀고, 

          근데 그 퀴즈가 수업 영상 중간에 배치되어있고

          틀리면 몇번이고  try again 할 수 있는 복습형 퀴즈라서

          부담없이 들으시면되요! ㅎㅎㅎㅎ 아래 캡처사진 있어요

          보시면 바로 이해가실겁니다.

    2)  8자리 confirmation code 

    --> DMV에 예약하고 방문하면 해당 컨펌 코드를 통해

         최대한 빠르게 일처리 가능함

    3) Make an appointment링크

    --> 어느 메일에 있었는지 까먹었는데, 신청서 작성 완료하면

          발송되는 메일 중에 약속 잡는 링크도 따로 있어요. 헌데,

          저는 이 링크로 들어가서는 예약이 확정이 안되고 오류나서

          맞바로 DMV 페이지에서 바로 예약했어요. 

          늘 그렇듯이 가장빠른 예약일자가 최소 2주일 정도

          되니까 그 점은 항상 감안하세요 ㅎㅎㅎ

4. DMV 방문 후 Final Step 완성하기

    - 꼭 원본 서류 지참해서 가야해요!          

 

 

 

 

참고 내용 첨부-------------------------

[Renewal Fee]  $ 41 per person

두가지 방법으로 지불 가능 (카드는 수수료 지불)
카드결제시 41.82달러

 

 

[Confirmation Code

신청서 작성 완료 후 confirmation code가 부여됨 (메일로도 전송되어옴) -DMV 방문시 이게 있어야 내가 작성한 온라인 신청서와 연동해서 일처리를 할 수 있는걸로 알고 있음.

 

 

 

[DMV: Virtual Test Center Access]

아래 그림 보시면 느낌오시죠??

이러닝 수업을 들으면서, 카테고리별로 복습형

퀴즈를 푸는건데요, 틀리면 try agian! 

맞을때까지 계속 고를 수 있는 정말 복.습.형. 퀴즈입니다.

점수가 나오는 테스트가 아니라서 절대로 절대로!!

긴장하실 필요 하나도 없어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