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ROAD/[미국] 임신 & 출산

[미국/임신] RSV 백신 접종 후기 (Feat. 32주 - 36주)

현명한 미국 생활ing 2024. 1. 11. 09:54
300x250

32주차 산부인과 정기검진을 갔는데, 

그때가 11월 중순-말 사이쯤 되었어요. 

 

의사선생님 진료 전에 간호사 분께서 미리

RSV 백신 접종 비용에 대해 설명해주었어요.

 

1. 백신이 비싼데,

2. 보험에서 커버가 안될 수 있다. 

3. 직접 보험사에 연락해서 알아보고 결정하면 된다.

 

이렇게 미리 설명을 들었고,

의사선생님 진료시에는 백신 자체에 대해

자세히 설명들었습니다.

 

1. RSV는 기관지/호흡기 질병인데, 

2. 신생아한테는 특히 치명적인 바이러스이다. 

3. 백신 개발이 된지 4개월정도 되었는데, 

4. 엄마가 맞을 경우 32-36주 사이에 접종하면 되고, 

5. 아기에게 직접 접종하려면 태어나고 하면 된다.

6. 9월-1월 사이에 맞으면 되니까 32-36주차가 

    이 시기랑 맞으면 맞기를 추천한다.

 

라는 부분이었습니다. 

 

[결정과정]

① 보험사 확인 - fully covered ok

저는 일단, 보험이 커버해주는게 중요하다 생각했어요. 

만약 보험이 커버를 안해주면 총 $487 달러를 

제가 부담해서 맞아야 하는 백신이다보니까 

가격적으로 좀 헉! 하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487= 백신가격 $422+ administration fee $65)

 

보험사 홈페이지 접속해서 채팅으로 문의를 하니까 

이름만으로는 알려줄수 없다고 code를 대라더라구요, 

병원에서 준 안내 종이를 찾아보니까 90471 이었어요. 

해당 코드로 문의했고, fully covered 라는

답변을 받았어요. 이제는 오롯이 제 결정이었죠. 

 

② 지인의 소아과 주치의 의견

지난 3년간 RSV 바이러스가 극성이라, 많은 아이들이

고생하고 힘든시간을 겪었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현재 소아과에서도 진료가면 접종을 권유하고 

있다고 해서, 어차피 태어나서도 꼭 맞는 구조라면, 

그냥 내 몸에다 맞고 아이한테 간접적으로 전달하는게

낫겠다 싶었어요. 

 

③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바이러스

사실 그 무엇보다도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바이러스라는데, 

아이가 한창 겨울에 태어날거라 ㅠ 아예 태어날때 

항체를 가지고 태어나는게 낫겠다라는 마음이 제일 컸네요. 

 

 

====>> 그래서 저는 RSV 백신 접종을 했습니다. ㅎㅎ

 

다음번 산부인과 진료가 34주였는데, 

34주 진료갔더니 RSV 결정했는지

바로 물어보시더라구요,

 

맞겠다고 하고 그자리에서 맞고 왔습니다. 

 

제 몸이 느끼는 부작용 (side effect) 는 전혀 없었고, 

만삭 39주인 지금까지 아기도 건강하고 

활발하게 잘 크고 있어요 :)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