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를 받고 있어요, 일주일에 한번 두시간,
저번주가 처음이었고, 이번주가 두번째네요,
지난주는 2시간에 160달러,
이번주는 2시간에 120달러,
선생님들마다 가격이 다르긴하지만
결국 다 비싸요 @,@
한국에서는 한시간에 3만원이었는데 ㅜㅜ
그래서, 생각한건데, 사실 기존에 운전 잘하시는
분들은 연수받을 필욘 없잖아요,
제가 연수받은 내용을 체크리스트로
작성하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겠다 싶어서
기록을 남겨보렵니다!!
**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 지역 기준이에요!
지역에 따라 dmv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1주차 선생님 A의 가르침]
1) 후진
주행을 하다가 도로변에 차를 대라고 할것,
이것은 후진을 테스트하기 위함인데,
앞차와 너무 멀리 대지 말것이며,
보도블럭으로부터는 18인치 이내의 거리에 서야함
* pull over to the curb = 도로변으로 차 대세요
차를 댈때는 기어 P에 놓고 사이드브레이크 잠그고
발을 브레이크에서 뗀 후에 다음 지시를 기다리면됨
후진을 하라고 하면 다시 발을 브레이크에 올리고
기어 R에 놓고, 사이드 풀고,
왼손은 핸들 12시 방향에 엄지 손가락 핸들 안쪽으로
휘감지 말고 위치하게하고, 오른손은 조수석
머리받침대에 두고,
백미러, 왼쪽 사이드미러, 왼쪽 뒷좌석 창문,
오른쪽 사이드미러, 오른쪽 뒷좌석 창문,
순으로 확인해주고, 최종적으로 몸을 돌려 뒷창문을 주시하고,
천천히 브레이크 놓으면서 뒷창문 80%,
오른쪽 사이드와 백미러 20%의 비중으로 천천히 뒤로 갔다가
감독관이 멈추고 다시 출발하라고 하면 끝.
2) 차선변경
차선 변경때도 역시 사이드미러만 보는것이 아니라
몸을 돌려 해당 방향 뒷창문 까지 바라봐야함
이유는 차선이 넓어 블라인드스팟까지 확인하지
않으면 위험하기 때문
3) 좌회전 우회전시
핸들링이 안정적이어야 한다. 혹시 불안정하면
감점요소
어느쪽이든 회전시 같은방향 뒷창문도 봐줘야하고,
좌회전시에 들어가는 도로 중앙선 밟으면 안되고
우회전시에 옆에 자전거 도로 있으면 선 밟으면
안되고,
코너로 부터 차 8대 이전 거리부터
깜빡이 키고 끝차선으로 진입해있어야함
4) 속도 - 같이 가는 차에 방해 안되게
최소 도로위 표지판의 제한 속도 보다 5 마일 정도
느리면 감점 시작, 10마일 느리면 탈락
(빨라도 같은 원리)
[2주차 선생님 B의 가르침] - 한국인의 탈락 포인트
1) 아래 두 경우에 절대로 정지하는 <척> 하지말 것!
① 빨간불 우회전할 때
횡단보도 전에 완전 정지 (속도 0마일 찍어야함)
해서 행인이 있지는 않은지 1차확인할때
② 마을 골목길 stop 사인에서 멈출때
a. (4way stop일때)
정지하고 3초 기다린 후에 선입선출로 움직이거나
b. (2way stop일때)
정지하고 3초 기다린 후에 나를 가로지르는 도로에
지나다니는 차가 없을 때 움직이기 시작하는데
--> 이 두경우 모두 정지시에
무조건 완전한 0마일 정지해야함
--> 한국인의 공통된 운전습관은 1~2마일 정도로
속도를 줄이고 본인이 정지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것이 탈락하는 가장 주된
요인임. 미국 사람들은 차가 실제로 0마일
속도로 아예 서야지만 정지했다고 인지하기
때문에 확실한 정지액션이 중요!!
2) 모든 도로주행 시험의 포인트는 안전운전/방어운전을 하는가!
이기 때문에, 그 근본적인 목적을 잘 생각하며
움직이기!! 1번에서 이야기한 완벽한 정지 액션도
이 근본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환임.
완벽하게 정지하지 않으면 위험한 운전으로 간주됨
3) 비보호 좌회전
생각보다 많은 한국인들이 비보호 좌회전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않고 본능적으로
운전하는 경향 있음
미국은 체계화해서 법칙을 가지고 평가를 하기에
이 부분이 탈락 포인트가 됨.
<배경>
비보호 좌회전이란 신호등에 화살표가 그려져 있지
않은 교차로의 좌회전 신호등일때 하는 것인데,
이때 화살표가 없는 신호등이다는 말은,
해당 신호등을 직진 신호 차량과 좌회전 신호 차량이
함께 보는 신호등임을 의미함.
고로 해당 신호에서 함께 움직이는 두 노선의 차량중,
우선순위는 항상 직진차선에 있기 때문에
모든 직진차선이 다 지나가고 도로가 비어야만이
좌회전 차량에게 안전하다고 인식되어 움직일 수 있음
<방법>
① 초록불이 켜지면 일단 반대편에서 오는
직진차량을 전부 보내야 함. (우선권은 직진차에)
② 혹시 반대편에서 오는 직진 차량이 꼬리를 물고
신호가 바뀔때 까지도 이어질 수 있는데,
이때는 그 쪽 차량들이 자동멈춤을 할 수 밖에 없는
주황불로 바뀌어서 빨간불로 넘어가는 그 찰나의
시점이 비보호 좌회전 차량이 좌회전을 하는
타이밍임.
--> 이 찰나에 바로 휙 좌회전을 할 수 있도록,
반대편 차선의 직진차량이 오고 있을 시,
비보호 좌회전 차량 중 1번째에 위치한 차량은
슬금슬금 앞으로 전진해서 내가 비보호 좌회전으로
진입하려는 도로의 중앙선 가까이 까지 나가서
반대편 직진 차량이 더이상 오지 않을때까지
정지해서 서있다가, 안전이 확보될때 좌회전
진행하면됨.
**슬금슬금 앞으로 가서 기다리는 차량 숫자는
교차로 너비에 따라 최대 2번째 차량까지 해당됨,
(예시) 작은 교차로에서는 1대만 슬금슬금 앞으로
나가서 대기하고 있고 그 뒤에 2번째 차량은
기존 도로의 횡단보도를 지나지 않고 대기,
왜냐면 1번째 차가 아슬아슬하게 빨간불
바뀔 그 찰나에 좌회전을 해버리게 되었을때
그 1번째 차를 마지막으로 신호가 바뀌는데
그걸 계산하지 못하고 2번째 차까지 무작정
1번 차를 따라 슬금슬금 앞으로 나가있다가
신호가 빨간불로 바뀌어버리면 사거리
한복에 가로질러 서서 진로방해를 저질러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
4) 1번에서 언급한 4way stop과 2way stop
구분해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규칙 외워서
운전하기
a. (4way stop일때)
정지하고 3초 기다린 후에 선입선출로 움직여야함
b. (2way stop일때)
정지하고 3초 기다린 후에 나를 가로지르는 도로에
지나다니는 차가 없을 때 움직여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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